지난 20세기가 기술주도적 물적 가치 중심의 산업사회였다면 21세기는 첨단기술주도적 지식기반정보화사회, 정신 가치 중심의 문화산업사회로 급속히 변화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디자인의 기능과 역할도 보다 다양화, 전문화로 급속히 진전 되어가고 있습니다.
이에 디자인대학원은 몇 개의 학과로 나뉘어졌던 학과체제를 디자인학과로 통합 단일화하고 사회적 요구에 따라 디자인 관련 세부전문분야들을 원활히 수용할 수 있도록 교육체계를 개선하였습니다.
아래 소개된 기존의 전공개설 분야 이외에도 시대가 요구하는 새로운 분야의 능동적 개설과 수용을 지속 할 것입니다.
디자인대학원 공통과목
80001 디자인심리특론 Design Psychology
-
좋은 디자인을 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심리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따라서 소비자의 인지(Cognition), 정서(Affect), 행동(Behavior)에 대한 심리적 이해와 설명을 바탕으로 이러한 소비자의 심리가 디자인과 갖는 연관성을 살펴봄으로써 소비자 행동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증진시키고 성공적인 디자인전략 수립에 적용시킬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을 목표로 한다.
80002 색채이미지론 Theory of Color Image
-
현대 디자인의 사용되는 색채 이미지를 과학적이고 심리적, 논리적인 부분에 대한 색채의 체제와 기능을 연구하고 색체의 조화 및 배색의 방법을 제시 할 수 있는 전문인으로서의 색채계획 능력을 모색한다.
80003 한국인의 조형의식 Plastic Consciousness of Koreans
-
한국의 풍토와 조형예술을 통하여 한국인의 조형의식을 심리학적으로 접근하고 문화인류학적으로 이해하면서 조형의식을 규명하기 위하여 이들을 분석,연구한다.
80004 디자인프로젝트관리 Design Project Management
-
디자인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효율적인 관리노하우가 필요하다. 이에 대하여 디자인프로젝트관리는 관리이론과 관리실무 및 프로젝트프로세서의 세 분야에서 효율적인 관리를 위한 이론과 기법을 학습 함으로써 디자인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관리자의 자질을 함양한다.
80005 커뮤니티케이션디자인론 Communication Design Theory
-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다야한 분야에서 접근을 통해, 정보형태의 변화를 중심으로 하는 시각정보의 현대적 양상에 관하여 연구한다.
80006 크리에이티브 발상론 Creative Thinking for Design
-
디자인과정에 있어서 문제해결을 위해 필요한 창조적인 발상 및 기술에 대한 이해를 크리에이티브 아이디어를 도출하기 위한 다양한 제반 기법을 고찰하고, 장단점을 파악하여 이를 통하여 창조적 아이디어발상능력을 기른다.
80007 창업론 New Venture Creation
-
기업의 창업과 관련된 내용들을 창업이론, 창업사례, 기업가의 자질과 능력, 기업정신 및 기업가 활동 등 다양한 분야로 구분하여 이에 대하여 이론을 기초로해서 분석 검토하여 창업에 따르는 문제점들을 규명하고 그 해결방안을 모색함으로 창업에 필요한 이론 및 실무능력을 함양한다.
80206 예술학개론 Introduction to Science of Art
-
예술의 이해와 분석의 학문인 예술학 입문 강좌로서 구체적으로 미를 대상으로 삼는 미학과는 다르다 규정하기 어려운 '예술'이라는 개념으로부터 예술의 여러 현상과 의미 변환을 관찰하면서 예술의 기본 개념 및 예술사의 고찰을 연구한다.
80109 색채심리학 Theory of Color Psychology
-
색채미학의 탐구를 위해 대비효과에 의한 색채효과을 검토하여 색채의 전달 방법 및 색채 조절, 색채관리 방법을 연구한다. 생활과 개인의 심리적 영역에 있어서 색채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색채 심리에 관한 이론을 살핀다.
80188 조형학 Theory of Plastic arts
-
인간은 항상 필요한 것을 만들어 내고 있으며 그것에 의미와 아름다움을 부여하고 있다. 특히 디자인분야에 있어 인간의 육체나 정신적인 면에서 필요한 것을 형상화 시키는 과제는 가장 우선적인 것으로 화예나 미술심리 치료에 필요한 분야를 개척하는데 이 과목의 목적을 둔다.
80004 디자인 매니지먼트특론 Design management
-
디자인 경영은 기업수준의 디자인경영, 조직수준의 디자인경영 및 프로젝트수준의 디자인경영으로 나누어질 수 있다. 각 수준별로 성공적인 디자인경영을 위한 이론적 프레임과 세부적 기법들을 학습한다.
80007 디자인 마케팅특론 Advanced Design Marketing Research
-
기업이 수행하는 다양한 디자인 전략들에 대한 이해와 구체적인 수행과정을 숙진하고 이를 바탕으로 디자인프로젝트를 전략적으로 수행할수 있는 기틀을 마련한다.
80138 디자인연구방법론 Design Research Methodology
-
연구의 각 분야를 체계적으로 분류화하여 각 연구기법과 방향들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새로운 연구방향을 도출하는 훈련을 수행함으로써 연구능력을 배양한다.